이전 읽을거리 : [직선과 실수] ch3. 전통적 직선
다음 읽을거리 : [직선과 실수] ch5. 직선과 실수는 같다
본 포스팅은 '계승혁 교수님, 2002년 1학기 - 집합과 수리논리 강의록 제2장'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.
5. 유리수를 품은 직선
다음의 정리에 따르면 직선은 '순서체인 유리수'의 구조를 포함한다. 다시말해 임의의 유리수에 대응하는 점이 존재하며, 그 대응은 유리수의 덧셈과 곱셈을 그대로 따라한다. 게다가 더 큰 유리수에는 더 큰 점이 대응한다.
정리 5-1) 다음의 성질을 만족하는 함수 는 단사함수이며 유일하게 존재한다.
(ⅰ) 임의의 에 대하여 가 성립한다.
(ⅱ) 임의의 에 대하여 가 성립한다.
(ⅲ)
※ 위에서 조건 (ⅲ)은 양의 유리수에 대응하는 점의 집합과 유리수에 대응하는 양의 점의 집합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.
※ 함수 에 의해 유리수에 대응하는 점에 대하여, '유리수끼리 연산한 수에 대응하는 점'과 '유리수에 대응하는 점끼리 연산하는 것'은 동일하다. 이를 일컬어, 가 와 의 연산을 보존한다고 한다. 또한 양수인 유리수에 대응하는 점은 양수인 점이므로 는 양수집합도 보존한다. 추가적인 설명은 링크 의 초반부를 참조.
proof)
[단사함수]
만약 조건 (ⅰ)~(ⅲ)을 만족하는 함수 가 존재한다면 단사함수임을 보이자. 가 단사함수라는것은 다음을 의미한다.
모순을 보이기 위해, 어떤 두 유리수 에 대하여 라고 가정하자. 이때 이며, 라고 하자. 다음이 성립한다.
이때 이므로 이다. 이므로 조건 (ⅲ)에 따라 이어야 하는데, 순서체의 정의에 따라 이므로 모순. 그러므로 귀류법에 따라 는 단사함수이다.
[유일성]
만약 조건 (ⅰ)~(ⅲ)을 만족하는 함수 가 존재한다면 유일하게 존재함을 보이자. 조건 (ⅰ)에 따라 다음이 성립한다.
그리고 조건 (ⅱ)에 따라 임의의 유리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는 단사함수이므로, 인 유리수에 대해 이다. 따라서 은 곱셈에 대한 항등원이므로 이다. 임의의 자연수 와 유리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함을 보이자.
일때는 위 식이 자명하게 성립한다. 일때 위 식이 성립한다고 가정하자. 다음이 성립한다.
일때도 위 식이 성립하므로, 귀납법에 따라 임의의 자연수 에 대하여 위 식이 성립한다. 이를 이용하여 임의의 자연수 와 유리수 에 대하여 다음의 식도 성립함을 알 수 있다.
조건 (ⅰ)에 따라 임의의 유리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이제 조건 (ⅰ)~(ⅲ) 을 만족하는 두 단사함수 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자. 임의의 양의 유리수 와 음의 유리수 에 대해 , 이도록 하는 자연수 가 존재한다. 다음이 성립한다.
따라서 다음의 식을 얻는다.
모순을 보이기 위해 라고 가정하자. 일반성을 잃지 않고 라고 하자. 순서체의 정의에 따르면 양수끼리 더한 것은 양수이다. 따라서 가 성립한다. 그러나 이는 임에 모순되므로 귀류법에 따라 가 성립한다. 동일한 논리로 임을 보일 수 있으며, 이므로 과 는 전체에서 동일한 함수값을 갖는다. 따라서 이며, 이는 조건 (ⅰ)~(ⅲ) 을 만족하는 단사함수 가 유일하게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.
[존재성]
조건 (ⅰ)~(ⅲ)을 만족하는 함수가 존재함을 보이자. 어떤 함수 가 집합 위에서 다음의 함수값을 가지도록 정의하자.
다른건 몰라도 적어도 집합 에서 조건 (ⅰ)과 (ⅱ)가 비슷하게 성립한다. 다음을 확인하자.
(ⅰ)* : 임의의 을 고정하자. 귀납법을 이용하기 위해 어떤 에서 다음이 성립한다고 가정하자.
다음이 성립한다.
수학적 귀납법에 따라, 임의의 에서 다음이 성립한다.
(ⅱ)* : 임의의 을 고정하자. 귀납법을 이용하기 위해 어떤 에서 다음이 성립한다고 가정하자.
다음이 성립한다.
수학적 귀납법에 따라, 임의의 에서 다음이 성립한다.
이 함수 가 집합 위에서는 다음의 함수값을 가지도록 정의하자.
위의 정의로 충분한 이유는, 에서 이미 함수값이 정의된 을 제외하면 자연수의 역원만 남기 때문이다. 유리수는 아직 모르지만 적어도 정수 집합에서 조건 (ⅰ)과 (ⅱ)가 비슷하게 성립한다. 다음을 확인하자.
(ⅰ)**, (ⅱ)** : 임의의 정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함을 보이자.
만약 둘다 의 원소이면 본 증명의 (ⅰ)*과 (ⅱ)*에 따라 자명하게 성립한다. 일반성을 잃지 않고, 만 음의 정수일 때와 모두 음의 정수일 때를 확인하자.
1. 이 음의 정수, 라고 가정하자. 이도록 하는 자연수 이 존재한다. 다음이 성립한다.
와 둘 중에 적어도 하나는 참인데, 만약 라면 다음이 성립한다.
이어도 다음이 성립한다.
따라서 이 음의 정수, 일때 가 성립한다.
2. 모두 음의 정수라고 가정하자. , 이도록 하는 자연수 이 존재한다. 다음이 성립한다.
그러므로 임의의 정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임의의 자연수 에 대하여 , 이므로 집합 위에서 다음의 함수값을 가지도록 정의하는 것이 가능하다.
이렇게 정의한 함수 가 조건 (ⅰ)과 (ⅱ)를 만족하는지 확인하자. 임의의 두 정수 에 대하여 , 이도록 하는 정수 가 존재한다. 다음을 확인하자.
(ⅰ) :
(ⅱ) :
따라서 함수 는 조건 (ⅰ)과 (ⅱ)를 만족한다.
함수 가 조건 (ⅲ)을 만족함을 보이자. 임을 보이기 위해 다음의 두 명제가 모두 참임을 확인하자.
의 임의의 원소 를 생각하자. 이도록 하는 유리수 가 존재하며, 임은 자명하므로 이다. 이도록 하는 자연수 이 존재한다. 이때 이며 의 정의에 따라 이다. 이므로 도 성립하며, 순서체의 정의에 따라 가 성립한다. 따라서 는 의 원소이자 의 원소이며, 처음에 를 임의로 선택하였으므로 가 성립한다.
의 임의의 원소 를 생각하자. 이므로 이도록 하는 유리수 가 존재하며, 이도록 하는 정수 가 존재한다. 다음이 성립한다.
이때 유리수의 동치류를 고려하면 를 자연수라고 할 수 있다. 만약 이면 이므로 이게 되어 의 가정에 모순된다. 만약 라면 이도록 하는 자연수 이 존재하며 이므로 이다. 이도 마찬가지로 임에 모순된다. 결과적으로 이어야 하므로 가 성립한다. 따라서 는 의 원소이며, 처음에 를 임의로 선택하였으므로 가 성립한다. 따라서 가 성립한다.
정리하면 조건 (ⅰ)~(ⅲ)을 만족하는 함수 가 존재하며, 이전의 논의에 따르면 이러한 함수는 단사함수이며 유일하게 존재한다.
※ 증명을 잘 보면 의 성질중 순서체만 이용하였다. 사실 정리 5-1은 직선 뿐 아니라 모든 순서체에 적용된다.
5.1. 따름정리들
위의 증명과정에서 다음을 알 수 있다.
정리 5.1-1) 정리 5-1의 함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(ⅰ)
(ⅱ)
(ⅲ)
조금 전에 더 큰 유리수에는 더 큰 점이 대응한다고 했는데, 이는 간단하게 보일 수 있다.
정리 5.1-2) 정리 5-1의 함수 와 임의의 두 유리수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이때 와 는 각각 순서체 와 에 정의된 순서관계 이다.
proof)
가 성립할 때를 생각하자. 이므로 이며, 정리 5-1의 성질 (ⅲ)에 따라 이므로 이다. 다음이 성립한다.
따라서 가 성립하므로, 이다.
역으로 가 성립할 때를 생각하자. 이며 이므로 이다. 이므로 이다. 따라서 이므로 가 성립한다.
더 큰 유리수에 더 큰 점을 대응시키며, 유리수의 연산을 점의 연산에서 그대로 재현시키는 단사함수가 유일하게 존재한다.. 이쯤이면, 어떤 유리수에 대응하는 직선 위의 점을 그냥 그 유리수로 간주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. (사실 우리는 이러한 관점에 극히 익숙하다)
다음의 연속되는 두 정리에 따르면 유리수의 조밀성이 직선에서도 유사하게 성립한다.
정리 5.1-3) 임의의 양의 점 에 대하여 다음의 집합 을 생각하자.
는 항상 최대원소를 갖는다. 즉, 의 임의의 에 대하여 을 만족하는 가 존재한다.
proof)
귀류법을 이용하기 위해 가 최대원소를 갖지 않는다고 가정하자. 우선 임은 자명하다. 어떤 수 에 대해 을 만족하는 의 원소 가 존재한다고 가정하자. 은 의 최대원소가 아니므로 다음을 만족하는 의 원소 가 존재한다.
이므로, 정리하면 을 만족하는 의 원소 가 존재한다. 귀납법에 따라 임의의 에 대하여 을 만족하는 의 원소가 존재한다. 는 완비순서체이므로 아르키메데스 성질에 따라 다음을 만족하는 자연수 이 존재한다.
위의 논의에 따르면 을 만족하는 의 원소 이 존재한다. 를 만족하는 에 대하여 다음이 성립한다.
이는 이 의 원소임에 모순이다. 따라서 는 최대원소를 갖는다.
정리 5.1-4) 정리 5-1의 함수 와 의 임의의 두 점 에 대하여 를 만족하는 유리수 가 존재한다.
proof)
일때 이므로 정리가 자명하게 성립한다. 와 일때를 살펴보자. 먼저 라고 가정하자. 이므로 아르키메데스 성질에 따라 다음을 만족하는 자연수 이 존재한다.
이때 이므로 도 성립한다. 정리 5.1-3에 따라 다음을 만족하는 중 최댓값이 존재한다.
식 (2)를 만족하는 최댓값 에 대해 는 위 식을 만족하지 못하므로 다음이 성립한다.
식 (2)의 양변에 를 더하면 다음과 같다.
식 (1)과 (4)에 따라 다음이 성립한다.
식 (3)과 (5)에 따라 다음이 성립한다.
정리 5.1-1(ⅱ)에 따라 위 식은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.
이때 이며, 는 우리가 찾는 유리수 이므로 정리가 성립한다. 일때를 생각하자. 가 성립하므로, 이전의 논의에 따라 다음을 만족하는 유리수 가 존재한다.
이때 이며 는 우리가 찾는 유리수 이므로 정리가 성립한다.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.
이전 읽을거리 : [직선과 실수] ch3. 전통적 직선
다음 읽을거리 : [직선과 실수] ch5. 직선과 실수는 같다
댓글